본문 바로가기

# Fun Architecture/뉴스써머리

2015년 3월 30일

2015330

해우소 써머리_김성수

 

 

 

01_사회

사익방송논란 이영돈 PD 과거 사건들, 왜 다시 주목받나

>> “방송을 사익(私益)과 바꿔먹었다는 비판이 거센 이영돈 PD의 과거 사건·사고가 이번 일을 계기로 다시금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 주로 제품의 결함을 탐사보도하는 형식의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을 통해 명성을 쌓은 이영돈 PD. 하지만 연출자와 작가의 이름을 프로그램 맨 뒤에 넣는데 난 맨 앞에 넣었다. 마치 영화처럼. 책임을 확실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는 이 PD 주장과는 반대로 악의적인 편집과 평가 오류 등으로 업체에 큰 피해를 주는 등 프로그램을 제작함에 있어 철저하지 못했다는 평가도 많습니다. / 이번 '요거트 논란' 외에도 이영돈 PD의 고발 프로그램으로 인해 생계에 위협을 받을 정도로 고통 받은 사람들의 사례가 꽤 있습니다. '황토팩', '벌집 아이스크림', '간장게장', '그릭 요거트' 등이 바로 그런 사례에 해당합니다. / JTBC로 이적한 후에도 문제적 보도행태는 이어졌습니다. 최근 그릭 요거트편으로 또다시 불거진 것. 지난 315일 고발 프로그램인 '이영돈 PD가 간다' '그릭 요거트'편은 국내 그릭 요거트는 진짜가 아니다라는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이영돈 PD가 방송에서 비판한 내용은 실제와는 거리가 멀었는데요, 업체 사장의 출연 거부에도 불구하고 몰래카메라를 들이댄 이들은 업체에 무가당 요거트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의 입맛에 맞춰 만든 가당 요거트만을 검증하고는 무가당은 없다는 식으로 보도했습니다. 이에 격분한 업체 사장의 항의에 원한다면 재검증을 하겠다는 비상식적 태도를 보였다가 논란이 이어지자 결국 제작진의 실수를 인정하고 이례적인 사과 방송을 내보내기도 했습니다. / 이번 논란을 통해 그는 고의적인 뜻은 아니었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그에게 호의적인 시선을 보냈던 대중의 시선은 이미 싸늘히 식고 있습니다.

 

02_경제

임종률 금융위원장 서민금융진흥원 설립해 서민지원 강화할 것

>>임종률 금융위원장이 서민과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지원 문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민금융 지원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인데요, 30일 오전 열린 간부회의에서 현장 중심으로 서민금융 관련 제도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서민금융진흥원 설립을 위한 입법도 앞당겨 상반기 중 출범시키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먼저 전국에 퍼져있는 서민금융상담센터 운영 상황을 체크해 구체적인 개선점을 찾을 방침입니다. / 진흥원이 출범되면 기존에 미소금융·신복위 등으로 나눠져 있던 정책상품이 통합되고 대출지원부터 개인회생까지 모두 한 곳에서 이뤄지게 됩니다.

 

03_국제

아베 총리 ·하원 합동연설대 오른다

>>아베 일본 총리의 미국 상·하원 합동연설이 확정되었습니다. 아베 총리는 미 상·하원에서 합동연설을 한 최초의 일본 지도자가 될 전망입니다. / “아베 총리에게 다음 달 29일 미국 상·하원에서 합동연설을 해달라고 초청했다. 역사적인 이벤트를 열게 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일본은 가장 가까운 동맹국 중의 하나다. 양국이 경제와 안전보장상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는 것에 대해 일본의 생각을 청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 존 베이너 미국 하원의장, 26(현지시각) 성명 / ·하원 합동연설은 1874년부터 115차례 열렸으며, 역대 이승만·노태우·김영삼·김대중·이명박·박근혜 대통령이 연단에 섰습니다. 3명의 역대 일본 총리가 의회에서 연설한 적은 있지만, ·하원 합동연설은 아니었으며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는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중지하지 않겠다고 밝혀 합동연설 기회를 얻지 못했습니다. / 아베 총리는 다음 달 28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29일 상·하원 합동연설을 할 예정입니다. 연설 내용에 과거사에 대한 아베 총리의 역사 인식이 어떻게 담길지가 관건인데요. 많은 언론은 정통한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미 의회가 연설 내용에 과거사 관련 의미 있는 내용을 담아달라는 요구를 아베 총리 측에 전달했고, 아베 총리도 이에 응했다고 보도했습니다.

 

04_건설/건축

소진된 안심대출 5일간만 추가접수

>>정부는 가계부채 구조개선 상품인 '안심전환대출'이 지난주 출시 닷새 만에 한도가 소진되자 30일부터 추가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닷새 동안 일괄 신청을 받은 후 추가 금액인 20조원을 다 채우면 집값이 싼 대출자부터 우선 지원할 방침입니다.

'# Fun Architecture > 뉴스써머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4월 1일  (0) 2015.04.01
2015년 3월 31일  (0) 2015.03.31
2015년 3월 27일  (0) 2015.03.27
2015년 3월 26일  (0) 2015.03.26
2015년 3월 25일  (0) 2015.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