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un Interest/book

기적의 도서관 :: 정기용


『기적의 도서관: 정기용의 어린이 도서관』은 단순한 어린이 도서관에 대한 책이 아니라, 어린이 도서관을 둘러싼 사람들의 삶의 변화, 즉 ‘기적’을 다루고 있다. 건축가 정기용이 2003년 순천 기적의 도서관을 시작으로 진해 기적의 도서관, 제주 기적의 도서관, 서귀포 기적의 도서관, 정읍 기적의 도서관, 김해 기적의 도서관에 이르기까지, 7년 동안 맡은 여섯 개의 어린이 도서관 건축의 모든 것을 담았다.

저자 : 정기용

저자 정기용은 1971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및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예과를 졸업하고 1972년 프랑스정부초청장학생으로 도불(渡佛)해 1975년 프랑스 파리장식미술학교 실내건축과, 1978년 프랑스 파리 제6대학 건축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정부공인 건축사자격을 취득하고 다시 1982년 프랑스 제8대학 도시계획과를 졸업했다.

1975~85년 프랑스 파리 소재 건축 및 인테리어 사무실을 운영했으며 1986년 기용건축을 설립했다. 2004년 베니스비엔날레 국제건축전 한국관 커미셔너로 활동했다. 현재 성균관대 건축과 석좌교수, 문화재위원으로 있었으며, 도시건축집단 ubac에서 작업하고 있다.
교보환경문화상, 한국건축가협회 특별상(2000), 서귀포건축상, 제주시건축상, 순천시건축상, 한국건축가협회 우수상(2004)을 수상했으며, 주요 작품으로 계원조형예술대학(1990), 동숭동 무애빌딩(1993), 청계동주택(1995), 진주 동명중고등학교(1996), 서울예전 드라마센터 리노베이션(1996), 무주공공프로젝트(무주군청, 공설운동장, 무주시장, 면사무소 4개소 등 다수, 1997~2006), 영월 구인헌, 춘천 자두나무집(2000), 어린이 도서관(순천, 제주, 서귀포, 진해, 정읍, 김해), 코리아나아트센터(2003), 무주곤충박물관, 파주 은하출판사, 파주 열림원(2006) 등이 있으며, 최근 노무현 대통령 봉화마을 사저와 추모의 집을 설계하였다.

여는 글 - 도정일
서문

1장
불꽃
도정일 선생님의 근대 프로젝트
사회가 원하는 건축, 사회를 대변하는 건축주
창조적 만남들
도정일 선생님의 짧은 글 거대한 효과: 김영희 PD와의 만남
책사회와 지방자치단체의 만남
맹렬 아줌마들과의 만남
새로운 시작: 협치의 건축
과정과 현실
기적의 도서관을 위한 이미지 스케치: 개념의 산책

2장
우주 속의 미로, 순천 기적의 도서관
터와 배치: 전체 문장을 바꾸는 새로운 단어
새로운 건축풍경 만들기
외부 이미지: 건물을 바라보는 것도 건물을 사용하는 것이다
나의 집과 같은 도서관 만들기: 책도 만나고 세상도 만나고
진입공간: 사회와 만나는 열린 공간
열람공간: 골목(서가 사이)과 마당(오목 공간)과 작은 방(아빠랑 아가랑)이 어우러져 있는 열람실
다목적실: 미로(지혜의 샘)를 머리 위에 인, 에워싸고 에워싸이는 공간
증축: 새로운 요구들을 수용하다
증축의 건축원칙: 다르게 그러나 함께
근린공원을 설화공원으로
짧은 공기 적은 예산: 그러나 모두 함께 치른 건축생산의 거버넌스 전쟁
바람직한 사회디자인이란? 그리고 젊은 어머니들의 감응……

공원 속의 정자, 진해 기적의 도서관
터(대지): 이 세상의 모든 터는 하나이고, DNA를 갖는다
외부공간 계획도 건축이다
진입: 모든 사람들은 밖에서 안으로 들어간다
건축은 필연적으로 주변과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다
빛에 대하여
색채계획: 어른들이 선호하는 어린이 색은 도서관이 원하는 색이 아니다
‘작은’ 큰 열람실
작은 다목적실 증축: 절실히 요구된 소통과 이벤트 공간
건축가, 자기모순과 만나다
이이효재 선생님의 기쁨

풍경과 정원, 제주 기적의 도서관
입지: 동네 한복판, 평범한 땅, 조절된 풍경
대지에 대한 해석: 동서남북, 하늘과 땅과 대응하기
하늘과 만나기: 마을의 정원
동네에서 도서관으로 들어가다: 작은 쉼표, 큰 괄호
너무나 쉬운 해결책: 녹색 플라스틱
남쪽 빛으로 열린 열람실
삼각형 천창
세 개의 벽감(壁龕, niche)
아직 실현되지 않은 계획들

지혜의 오름, 서귀포 기적의 도서관
제주도에서 집짓기
터: 한라산이 바라보이는 소나무공원 끝자락
나무와 건축: 건축은 늘 나무를 필요로 하지만 나무는 건축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오름: 소나무를 심은 타원형의 큰 화분
도서관과 공원을 연결하는 올레
도시를 연속시키는 빨간 기둥
도시건축과 의미의 생성
타원형 오름의 생성
사서데스크로 다가서는 올레
훈육의 공간에서 자유로운 공간으로
건축 외관의 색은 어떻게 정하는가?

무지개와 달팽이, 정읍 기적의 도서관
분석과 종합
달팽이 공간과 무지개 공간: 숨은 공간과 꿈꾸는 공간
소통의 건축: 말하는 건축, 말을 거는 건축
비닐하우스: 흙으로 채소를 키우는 비닐하우스와 책으로 아이들을 자라게 하는 도서관
꿈꾸면서 느리게 자라기
야경: 밤에 달팽이가 지붕 위를 걷다
무지개: 건축의 소통을 쉽게 하는 언어
가변적 전시공간
개관 전: 정읍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주인공이 된 잔치
다목적공간: 집단적 소통의 장소
열람실과 다양한 방들

작은 연못: 물로 쓴 책
남아 있는 숙제들: 아이들과 노인들이 만나는 정원은 불가능한가?

연속된 대지의 풍경, 김해 기적의 도서관
김해와 가야: 설화와 역사의 땅
율하1지구 신도시 개발지역
터: 개울 따라 만들어진 선형의 공원
집으로 풍경 만들기
지붕: 집의 원형질, 지붕열람실
녹색 지붕: 연속된 대지의 풍경, 등나무열람실
기능에 따른 채 나눔
단숨에 읽히지 않는 건축: 움직임을 통해서만 파악되는 건축
어깨동무 담을 지나 역사의 길을 지나 책 읽어주는 할머니를 만나다
외부 입면에 진열된 책
열람실: 4차원의 방, 신화의 방
별 따러 가는 길
지구를 생각하는 건축, 녹색의 방

3장
지금 기적의 도서관은?
기적의 도서관 답사 중 인터뷰
건축개요 및 운영현황
맺는 말: 협치의 건축
통치에서 협치로
건축의 협치
문제도 이 땅에 있고 해법도 이 땅에 있다
건축: 사회디자인
좋은 건축, 좋은 도시에 살 권리

주석
(주1) 도정일 선생님의 근대 프로젝트
(주2) 시카고의 ‘앵무새’ 열풍
(주3) 느낌표 출연진들과 아이들의 만남
(주4) 동화나라의 행복한 할머니 - 이이효재
부록
책읽는사회만들기국민운동
기적의 도서관 협약서
순천 어린이 도서관 건립 및 운영계약서
실태조사
어린이 전용 공공도서관 건립 기본계약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