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대한 질 들뢰즈의 책. 영화를 다루고 있지만 영화의 역사에 관한 이야기도 아니고 영화에 대한 이론을 생산하는 것도 아니다. 그가 말하는 영화의 이론이란 영화가 발생시킨 개념들에 관한 이론이다. 개념들의 실천적으로서의 철학을 통해 이미지와 기호들의 실천적으로서의 영화에 개입한다.
저자 : 질 들뢰즈 (Gilles Deleuze)
저자 질 들뢰즈는 1925년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나 소르본느 대학 철학과를 졸업하였다. 소르본대학, 리용대학, 벵센대학에서 철학을 가르쳤다. 실존주의를 비판하고 헤겔적 마르크스주의와 구조주의에 도전했다. '철학자 중의 철학자', '20세기 형이상학의 완성자' 등의 평가를 받는다. 1995년 갑작스럽게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는 흄에 대한 책인 <경험주의와 주관성>을 낸 이후 <니체와 철학>을 내기까지 오랜 침묵을 지키기도 했지만 그 이후로는 왕성한 저작 활동을 보여 <칸트의 비판철학>, <마르셀 프루스트와 기호>, <베르그송주의>, <자허 마조크 소개>, <차이와 반복> <스피노자와 표현의 문제>, <의미의 논리>, <프란시스 베이컨. 감각의 논리>, <영화 1. 운동-이미지>, <영화 2. 시간-이미지>, <굴곡. 라이프니츠와 바로크>, <페리클레스와 베르디>, <대담 1972∼1990> 등을 썼으며, <안티 오이디푸스>, <카프카. 소수파의 문학을 위하여>, <천 개의 고원>, <철학이란 무엇인가> 등을 필생의 친구 펠릭스 카타리(1930∼1992)와 함께 썼고 <담화> 등의 글을 다른 이들과 함께 썼다.
역자 서문
서문
영어판 서문
제1장 운동에 대한 테제들:베르그송에 대한 첫번째 주석
제2장 프레임과 쇼트,프레임화와 커팅
제3장 몽타주
제4장 운동-이미지와 그 세가지 변종들:베르그송에 대한 두 번째 주석
제5장 지각-이미지
제6장 감정-이미지,얼굴과 클로즈업
제7장 감정-이미지,질들,권력들,무규정적 공간들
제8장 정감에서 행동으로 충동이미지
제9장 행동-이미지,큰 형식
제10장 행동-이미지,작은 형식
제11장 형상들,또는 형식들의 변형
제12장 행동-이미지의 위기
용어 풀이
서문
영어판 서문
제1장 운동에 대한 테제들:베르그송에 대한 첫번째 주석
제2장 프레임과 쇼트,프레임화와 커팅
제3장 몽타주
제4장 운동-이미지와 그 세가지 변종들:베르그송에 대한 두 번째 주석
제5장 지각-이미지
제6장 감정-이미지,얼굴과 클로즈업
제7장 감정-이미지,질들,권력들,무규정적 공간들
제8장 정감에서 행동으로 충동이미지
제9장 행동-이미지,큰 형식
제10장 행동-이미지,작은 형식
제11장 형상들,또는 형식들의 변형
제12장 행동-이미지의 위기
용어 풀이
'# Fun Interest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공낙원 :: 현대 도시 문화와 삶에 대한 성찰 (0) | 2012.03.13 |
---|---|
건축, 흙에 매혹되다 :: 지속 가능한 도시의 꿈 (0) | 2012.03.12 |
바다의 기별 (0) | 2012.03.07 |
상상력에 엔진을 달아라 :: 임헌우 (0) | 2012.03.06 |
책은 도끼다 :: 박웅현 인문학 강독회 (0) | 2012.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