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야민에게 영화와 건축은 은밀한 연대의 대상이 된다.
예를 들면 그의 사유에서 "예술의 근본적 성격으로 완전히 전복시켰던"
영화는 회화의 정반대 지점에 놓이고,
건축과 정확히 같은 곳에 놓인다.
그는 영화라는 새로운 매체가 지각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해왔음을 지적하면서 끊임없이 건축의 예를 참조한다.
그가 영화와 건축을 같은곳에 놓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관객의 수용 방식 때문이다.
그는 영화와 건축이 공유하는 두 가지 특성을 지적하는데,
첫 번째는 집단적 수용이고,
다른 하나는 주의 산만한 수용,
혹은 그가 '촉각적 수용'이라고 부른 것이다.
내용 中...
mr.FUNdamen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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