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Real Architecture/근린/문화/집회시설

시라누히(不知火) 문화 플라자


바다에 비치는 신비한 화영(火影).
시라누히(不知火) 현상으로 알려진 시라누히 마을의 문화존에는 미술관, 도서관으로 구성된 시라누히(不知火) 문화 플라자를 세웠다.
시라누히(不知火)현상을 모티브로 한 루버 스크린이 부드러운 빛의 공간을 만들어 낸다.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가벼운 마음으로 교류할 수 있는 장소」로서 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운영의 모토. 도서관에서는 자원봉사로 그림책 앍어주기, 미술관에서는 아트리에의 개방이나 강연회, 그리고 목제 데크와 조각이 있는 전면의 광장은 콘서트나 그라운드 골프연습 등 다양한 모임의 장소이며, 말그대로 마을주민의 만남의 장소(ふれあいの場)가 되어있다.
* 시라누히(不知火)현상 : 여름밤 큐슈의 야쯔시로(八代) 앞바다에 무수히 보이는 불빛


JAPAN ARCHITECTURE
2011 KUMAMOTO ARTPOLIS : K.A.P TRAVEL
mr.FUNdamental


시라누히(不知火)라는 신비한 말이 갖는 극히 시각적인 이미지를 구현한 입체면을 표현했다. 건물 내부에 위치한 미술관과 도서관은 오픈 스페이스로서 최대한 자유롭게 활용될 수 있도록 했으며, 건물앞 광장에서는 사람들이 찾아와 쉬며 시라누히(不知火) 불이 키워온 유구한 역사를 상상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세웠다.
문화 플라자는 마을청사와 복지회관 등, 몇 개의 공공시설이 나란히 세워진 마을의 행정구획 한편에 있다. 서측의 현도(県道)에서 이어지는 행정거리의 중앙을 관통하는 가로수길을 만들어 각 시설로의 왕래를 자연스럽게 하고 거리구역 전체를 정비하였다.
부지 동쪽에 있는 녹나무로 덮인 인공산은 JR가고시마(鹿兒島) 본선의 소음을 줄여줌과 동시에 비교적 평범한 행정거리 구역에 지형적인 변화를 주어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명칭: 시라누히(不知火) 문화 플라자
しらぬひぶんかプラザ
소재지: 우키시(宇城市) 시라누히마치(不知火町) 코료(高良) 2352
주요용도: 미술관, 도서관
사업주체: 시라누히마치(不知火町)
설계자: 키타가와라 아쯔시(北川原 温) 건축사무소
시공자: 西松건설九州지점
부지면적: 11,575,01㎡
건축면적: 2,133,10㎡
연면적: 1,793,18㎡
층수: 지상1층
구조: 철골구조
외부마감: 지붕/노출시트 방수
외부/알루미늄 압출재루버, 단열강판판넬, 중공시멘트 압출 성형판
공사기간: 1998년2월~1999년4월
총공사비: 1,113백만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