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un Architecture/fun exhibition

디자인코리아 2011

Mr.fundamental 2011. 10. 21. 03:49




상욱이 형님이 참여하시는 디자인코리아 행사 ^^ 낼 오전에 뵙겠습니다. ㅋ
http://designkorea.or.kr/


10월 21일 금요일

DAY 1 : 디자인트렌드데이 DESIGN TREND DAY

Session 1
10:30 ~ 12:00
니콜린 반 엔터 (Nicoline Van Enter)_네덜란드 와이트렌즈 대표
미래 디자인트렌드 전망
Session 2
13:00 ~ 13:55
이순종_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학장, 한국디자인산업연구센터센터장
Future Zodiac : 거시적 맥락의 미래 디자인 가치 탐색
Session 3
14:00 ~ 14:55
박성희_LG하우시스 디자인센터장 / 상무
스마트시대의 디자인트렌드
Session 4
15:00 ~ 16:00
손정민_㈜ 에이다임 트렌드 기획 Creative Director(이사)
트렌드왓치 “미래 디자인이 추구하는 진정한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10월 22일 토요일

DAY 2 : 디자인크리에이티브데이 DESIGN CREATIVE DAY

Session 1
10:30 ~ 12:00
로저 볼 (Roger Ball)_홍콩폴리텍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사이즈차이나 : 아시아인을 위한 스마트디자인 툴(Tools)
Session 2
13:00 ~ 13:55
김명석_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미래로봇 디자인연구센터장
디자인 진화와 창의적 컨버전스 ‘로봇디자인’
Session 3
14:00 ~ 14:55
장동훈_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 디자인전략팀장
디자인 지형의 변화와 디자인 혁신
Session 4
15:00 ~ 15:55
이돈태_탠저린 디렉션 & 디자인 대표
창의적 발상과 디자인 경쟁력
Session 5
16:00 ~ 17:30
[특별세미나] 지식경제부 주관
디자인산업발전포럼-해외 디자인 수출 지원 사업

참가비 : 30,000원

* 일일 티켓 가격이며, 포럼 티켓으로 당일 행사 관람이 가능합니다.

* DAY 3 포럼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참가신청 기한 : 2011년 9월 5일 (월) ~ 2011년 10월 10일 (월)

*현장 등록 불가합니다, 선착순 등록자에 한합니다 (각 DAY 별 300명)

유의사항

*포럼 좌석은 당일 행사장에 입장하는 순서에 따른 자유좌석제입니다.

*신청이 마감된 2011년 10월 10일 (월) 이후에는 취소 및 환불을 하실 수 없습니다.

10월 23일 일요일

DAY 3 : 디자인비즈니스데이 DESIGN BUSINESS DAY


Session 1
10:30 ~ 12:00
(30분씩)
포트폴리오 톡 1: 차세대디자인리더 3 (남상우, 노승관, 정명택)
급변하는 글로벌 디자인 마켓에서 자신만의 디자인 철학과 새로움으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는 차세대디자인리더. 그들이 말하는 세계 속 디자인, 디자이너.
Session 2
13:00 ~ 14:00
(20분씩)
포트폴리오 톡 2: 인디디자이너 3 (루카랩, 에코준, 낫씽디자인그룹)
디자인계의 신규 수요를 불러일으키며 디자인 산업의 지형을 바꾸고 있는 소규모디자인스튜디오. 그 대표가 말하는 인디디자이너의 세계
Session 3
14:00 ~ 15:00
(20분씩)
포트폴리오 톡 3: 우수디자인전문회사 3
초국가적 경쟁력을 갖추고 밀도 높은 비즈니스를 실천하고 있는 국내외
우수디자인 전문회사. 각 사가 말하는 디자인 비즈니스 실천 전략.
Session 4
15:00 ~ 16:00
(20분씩)
포트폴리오 톡 4: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수상자, 한국청소년디자인전람회 수상자, 우수디자인(GD)선정상품 기업 관계자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널리 확산시키며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해 온 디자인전람회. 각 수상자들이 제품을 선보이며 아이디어 착상 과정을 들려주는 시간.

* 10월 23일에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사전 등록 기간에 미리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이름/전화번호/성별/나이/소속 기재하여, 이메일로 신청 designkorea@kidp.or.kr)

* 사전신청이 되신 분은, “DAY3 사전등록 되었습니다.”라는 메일을 보내드립니다.

확인 메일을 받으셔야 사전등록이 확인 된 것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유럽과 아시아를 오가며 활동하는 국제적인 트렌드 전문가의 예측,
미래 디자인트렌드 전망

지금의 시대를 사는 ‘보편적인’ 사람들이 자신만의 ‘특별한’제품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테크놀로지의 급격한 발달로 사용의 진입 문턱은 낮아졌고, 정보의 흐름은 빨라졌으며, 새로움을 수용하는 사람들의 태도는 더욱 적극적으로 변했습니다. 과거와 현재, 가까운 미래와 먼 미래가 공존하며 영향을 주고 받는 과도기의 시대, 이 시대의 디자인트렌드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연을 통해, 불확실한 경제 환경의 영향으로 더욱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삶 속에서 사람들이 친근히 느낄 디자인트렌드들을 도출해 봅니다.

니콜린 반 엔터 (Nicoline Van Enter)

네덜란드 와이트렌즈(Ytrends) 대표

암스테르담 폴리테크닉
암스테르담 호그스쿨

-트렌드 동향을 분석한 <웨드 매거진(Wad Magazine)>, <다시 생각하라(Think Again)>집필
-더치 풋웨서&레더 동향 예측기관(Dutch Footwear & Leather Forecasting Institute)의 부장 역임
- 로얄엘라스틱스(Royal Elastics) 사 트렌드 컨설팅
- 2006 BIFOS 신발트렌드 세미나 연사발표
- 케이스위스(K-swiss)사 디자인 컨설팅
-캐터필러(Caterpillar) 사 디자인 컨설팅
-팀버랜드(Timberland) 사 디자인 컨설팅
-2000년 와이트렌즈 설립


트렌드 조사 및 예측 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석학이 들려주는,

Future zodiac & Future Minds: 거시적 맥락의 미래 디자인 가치 탐색

퓨쳐 조디악과 퓨쳐마인즈는 미래 라이프스타일의 예측을 통해 디자인 가치를 탐색하고자 하는 연구입니다. 거시 및 미시 환경을 모니터링 하여 미래의 메가트렌드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의 단서가 되는 주요 컨텐츠를 축적하고, 산업분야별 적용 사례를 개발하여 디자인 가치를 탐색합니다. 강연을 통해, 퓨쳐 조디악이 도출한 미래 메가트렌드 주요 12개 키워드에 대한 심층적인 검증과 재구성, 디자인 기업에 맞는 키워드로 변화하거나 디자인 분야에 맞는 시사점을 도출하여, 사람들을 위한 더 나은 환경을 구체화 시켜 봅니다.

이순종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학장
한국디자인산업연구센터 센터장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응용미술학과 및 동대학원 졸업
미국 일리노이공과대학 석사
헬싱키예술디자인대학(UIAH) 박사

-서울대학교 지경부지원 글로벌통합창의디자인사업단 단장
-서울대학교 BK21 ‘미래문화디자인사업단’ 단장
-2005광주디자인비앤날레 초대 총감독
-국제아시아디자인저널 발행인
-통상산업부 산업디자인발전 5개년계획 자문위원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부회장 2회 역임
-한국디자인학회 부회장 2회 역임
-2001 세계산업디자인단체협의회(ICSID) 기획위원 역임


주거 공간을 수 십년간 연구해 온 디자인센터의 수장이 주목한,

스마트시대의 디자인트렌드

공급자에서 사용자에게, 일방적인 방향으로 제공되던 디자인의 시대가 저물고 소비자 각각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최적화된 디자인과 솔루션이 각광받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삶과 밀접하게 연결된 주거와 인테리어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스마트한 인테리어는 그것을 구성하는 자재와 소재 자체의 변화와 발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강연을 통해, 스마트디자인과 연결된 생생한 주거 트렌드 정보를 바탕으로 미래 도시인의 삶을 예측해 봅니다.

박성희

LG하우시스 디자인센터장/상무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학사
뉴욕 PRATT INSTITUTE 시각디자인 석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크로스포인트 디자이너
-아모레퍼시픽 디자인팀장
-LG하우시스 디자인센터장/상무


미래 디자인트렌드를 예측하고 전망하는 기관의 전문가가 말하는,

트렌드왓치 “미래 디자인이 추구하는 진정한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비슷하고 불필요한 제품들을 끊임없이 소비해 온 이 시대 소비자들을 위한 디자인트렌드는 무엇일지 생각해봅니다. 정치, 경제, 문화 등 동시대인의 전반적인 삶의 환경 변화에 따른 다양한 현상들을 분석하고 종합하여, 보다 정밀한 미래 트렌드를 전망해봅니다. 강연을 통해, ‘정통성, 영속성, 편의성, 심미성, 창조성’이라는 시대를 뛰어넘는 공감 코드를 통해 트렌드 정보를 얻고, 불확실한 시대를 준비합니다.

손정민

㈜ 에이다임 트렌드 기획 Creative Director(이사)

콜롬비아대학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텍스타일디자인학과 석사 졸업

스트레이어대학교 MBA과정 수학
-LG전자 Mega Trend Forecasting Project 총괄
-KT&G Mega Trend Forecasting Project 총괄
-신라호텔 공간 컨셉 제안프로젝트 총괄
-아모레퍼시픽 Space trend 정보 제공 사업 총괄
-한국주택공사 트렌드 정보 제공 사업 총괄
-KT Tech Mobile 신제품 컨셉 개발 총괄
-현대자동차 상품기획 트렌드 정보제공 및 교육 사업 총괄
-前 ㈜아이에프네트워크 인터패션플래닝 사업부 소재,
패션, 마케팅 컨설팅 팀장


아시아인을 위한 인체공학 제품을 만드는 세계적인 디자이너의 아이디어,

사이즈차이나: 아시아인을 위한 스마트디자인 툴(Tools)

실용적 기능을 구가하면서도 또 어떻게 자연스럽고 세련된 형태를 해낼 수 있을까? 사이즈차이나(SIZE CHINA)는 중국인의 얼굴과 머리 형상을 최초로 3D 디지털 데이터베이스화 했습니다. 디지털화 된 형상을 통해 인간의 사이즈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더불어 다양한 민족을 존중하게 하는데 그 취지를 두고 있습니다. 강연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좀 더 효과적인 소비재를 만들고 진정한 ‘아시아 사이즈’ 제품 1세대의 디자인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에 대해 고민해 봅니다.

로저 볼 (Roger Ball)

홍콩폴리텍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사이즈차이나(SIZE CHINA) 디렉터

캐나다 온타리오 컬리지 오브 아트 앤 디자인
이탈리아 도무스 아카데미
델프트 공과대학교 공학박사

-2009 레드닷 디자인어워드 특별상 수상
-2009 인덱스 어워드 파이널리스트
-2008 중국 포춘지가 뽑은 ‘최고의 디자인’에 선정
-2008 IDEA가 선정한 ‘Best in Show’
-2008 IDEA가 선정한 ‘Gold Medal’
-사이즈차이나(SIZE CHINA) 설립
-쿠퍼 캐나다 (Cooper Canada) 디렉터 역임


로봇산업과 문화예술과의 융합을 선도하는 석학의 강연,

디자인 진화와 창의적 컨버전스

21세기 ‘꿈의 사회(Dream Society)’로 진입한 후, 디자인은 타 분야와의 융합을 주도하며 새로운 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욕구를 가장 쉽게 발견하고 또 사람들의 구매 심리를 자극하는 핵심은, 문화 콘텐츠 및 인간중심 디자인 개발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문화는 사람들의 욕구와 그것의 표출이 응집된 형태로 전래되어온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강연을 통해, 디자인의 진화과정을 살펴보며 창의적 컨버전스 디자인 분야의 하나인 ‘미래 로봇디자인’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김명석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미래로봇 디자인연구센터장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응용미술학과 동 대학원 졸업
일본 오사카대학 환경설계공학과 공학박사

-1985년 귀국과 동시 KAIST 산업디자인학과 설립에 참여
-일본 Kyoto Institute of Technology 객원교수
-한국디자인학회 제4대,5대 회장 역임
-한국가구학회 제5대 회장 역임
-아시아디자인학회 초대회장 역임
-한국산업디자인상 대상 수상
-대한민국 근정포장 수훈
-제4회 대한민국 로봇대상 수상


갤럭시 S의 탄생을 전두지휘한 수장이 말하는,

디자인 지형의 변화와 디자인 혁신

정보화 시대를 지나, 소비자가 가치를 주도하는 마켓 3.0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융합(Convergence)과 다변화(Divergence)라는 IT산업의 핵심 경쟁 지점에서 속도나 복잡성 등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앞으로는 지금보다 더욱 그럴 것이라 전망됩니다. 강연을 통해, ‘소프트플랫폼(Soft Platform)’의 변화라는 큰 화두 안에서 상상력과 창의성을 통해 디자인의 미래가 어떻게 변화하며, 제품의 심미적 스타일과 사용자의 감성이 향후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지에 대해 모색해 봅니다.

장동훈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 디자인전략팀장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응용미술과 및 동대학원 졸업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석사

- 煎 이화여대 디자인학부 및 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
- 2006 삼성전자 디자인실 입사
- 現 무선사업부 디자인그룹장 兼
- 다수의 글로벌 히트 모델 및 UX 디자인 주도

2011 Galaxy S II, Galaxy Tab 10.1, TouchWiz UX

2010 Galaxy S, Galaxy Tab, TouchWiz 3.0 UX

2008 Haptic Series

- 독일의 iF Product Award, Red Dot, 일본의 G-mark, 미국의 IDEA & ICES와 Best Mobile handset in MWC 등 다수의 국제/국내 Award 선정작 주도


<이코노미스트> 선정 ‘디자인 산업을 이끌 차세대 CEO’가 들려주는,

창의적 발상과 디자인 경쟁력

디자이너에게 있어서 창의적 발상이란 어떠한 의미일까요? 디자인을 포함한 다른 창조 산업에서 보여지는 핵심 전략을 통해, 디자인의 근원은 어디에 있고 어떠한 방식으로 통합하며 독립을 거듭하는지에 대한 논제를 비교 분석합니다. 이런 생각을 바탕에 두는 강연을 통해, 디자이너가 고객에게 정확한 디자인의 새로운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어떠한 방식으로 소통하여야 하고 궁극적으로 고객에게 인식시킬 디자인의 가치는 무엇인지 고민해 봅니다.

이돈태

탠저린 디렉션 & 디자인 대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동 대학원 졸업
영국 Royal College of Art, MDes.

- 탠저린 디렉션 & 디자인 공동 대표
- 삼성 물산 건설부문 주택 사업부 디자인 고문
- 홍익대학교 산업 디자인학과 조교수
- 호주 국제 디자인상 최종 심사 위원 2011,2008
- 강원도 디자인 자문 위원
- 예술의 전당 디자인 자문 위원


디자인비즈니스의 변화와 도전

디자인 산업을 이끄는 국내외 디자이너, 디자인 기업의 발표의 장

세 번째 날인 ‘디자인비즈니스데이’에는 차세대디자인리더, 국내외우수디자인전문회사, 인디디자이너, 공모전 수상자들이 자신들의 포트폴리오와 디자인 프로세스, 철학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글로벌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 있는 역량 있는 디자이너들의 국제적인 교류를 활성화하고 국내외 바이어들과 새로운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구축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됩니다.

Session 1 차세대디자인리더

남상우

현재 ‘어프리’의 대표인 남상우는, 홍익대학교에서 제품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2006년 레드닷컨셉디자인어워드를, 실버디자인공모전에서 금상을, 삼성카파시계디자인공모전에서 최우수상 및 많은 공모전에서 수상했습니다.
‘어프리’의 대표상품인 ‘Leaf-it’ 과 ‘Waterdrop magnet’은 프랑스, 영국, 독일, 일본, 미국 등 25개국에 수출 하고 있습니다.

노승관

노승관은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학사를 졸업하고, 로드아일랜드스쿨오브디자인(RISD)에서 필름,애미메이션,비디오 전공으로 학사를, 캘리포니아인스티튜드오브아츠(CalArts)에서 실험애니메이션과 복합 미디어를 복수전공으로 석사, 다시 연세대학교 심리학과에서 시각심리학전공으로 박사를 마쳤습니다. 2008년 차세대디자인리더 선도디자이너 7기로 선정되었고 2009년 8기 재선정되어 활동하였으며, 현재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 조교수로 있습니다.

정명택

2009년 차세대디자인리더 8기(제품)로 선정된 정명택은 홍익대학교와 로체스터공과대학(RIT)에서 아트퍼니처를 전공하였습니다. 미국 웬델캐슬가구회사와 벤치시리즈를 개발하는 등 제품디자이너로서 다양한 활동을 한 그는, 작가로서 그리고 디자이너로서 두 영역을 넘나들며 국내외 여러 전시를 통해 지속적인 그의 디자인 세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 영남대학교 디자인미술대학 조교수로 있습니다.

Session 2 인디디자이너

루카랩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루카랩’은 크리에이티브 트렌드를 주도하는 디자인 브랜드입니다. ‘루카랩’은 생활 속에서 꼭 필요한, 사용자를 생각하는 디자인 제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디자이너 주도로 개발된 디지털 디바이스의 악세사리, 인테리어 소품 등을 디자인, 제조, 판매합니다.

에코준컴퍼니

다음세대를 위한 그린디자인을 추구하는 서울형 사회적기업 ‘㈜에코준컴퍼니’는, 기획에서부터 폐기까지 환경유해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에코준컴퍼니’의 자체 캠페인으로 올리는 판매수익은 구매자 및 파트너 이름과 함께 ‘아프리카 우물 만들기’에 기부되고 있습니다.

낫씽디자인그룹

‘낫씽 디자인 그룹’은 동양 사상을 기반으로 사물을 다루는 디자이너 조직입니다. ‘사물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를 찾아서 세상에 전하자’는 취지로 설립되었습니다. 멤버들은 사물에 대한 폭넓은 관점,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 등을 연구하며 수많은 디자인 가능성을 모색합니다.

Session 3 우수디자인전문회사

Session 4 공모전수상자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지식경제부장관상 수상자 (차은진)

작품제목: 신 노아의 방주 Neo Noah’s ark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재앙에 취약한 건축은 생명을 한 순간에 앗아갈 수 있는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지진을 포함한 여러 자연재해에 대비하고, 이런 재해의 환경에서 좀 더 안전하게 대처하자는 건축물에 대한 아이디어입니다.

한국청소년디자인전람회 국무총리상 수상자 (황나영)

작품제목: 반쪼기의 한국사 연표 게임

한국사 연표 100가지 사건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입니다. 주사위 게임 형태로 만들진 이것은, ‘반쪼기’ 캐릭터를 통해 초등학생들이 더욱 쉽게 한국사를 익힐 수 있도록 디자인된 것입니다. 단순하고 친근한 형태의 ‘반쪼기’ 캐릭터는 각종 제품에도 손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현장사진은 내일 곧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