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un Architecture/fun news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 5 <적은 차, 나은 도시 Less Cars, Better City> 전시 안내

Mr.fundamental 2015. 3. 17. 09:53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 5 <적은 차, 나은 도시 Less Cars, Better City> 전시 안내

 

재단법인 아름지기는 전통문화의 창조적 계승을 통해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찾고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새로운 문화유산으로 가꿔나가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는 비영리재단입니다. 아름지기의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는 젊은 건축가들과 함께 우리 건축과 도시에 대한 다양한 담론을 생산하고 보다 가치 있는 모습으로 만들기 위해 지난 2009년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 5> "적은 차, 나은 도시"라는 주제로 가까운 미래에 자동차 이용이 줄어들면서 필요하게 될 서울의 새로운 보행중심 도시공간의 개념과 디자인을 찾고자 하였습니다. 나아가 지금의 이동수단과 교통시스템이 개선되고 보다 다양해짐에 따른 미래의 공공공간, 특히 '동네'라고 할 수 있는 근린주거지역의 변화가 어떻게 더 나은 도시를 만드는지에 대해 탐구하였습니다.

 

지난 가을, 제안서 심사를 통해 선발된 다섯 팀은 워크숍 세션에 초대되어, 조민석 건축가, 박경 교수와 함께 초기 아이디어를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들은 각각 충정로 삼거리, 무교동, 이태원 우사단길, 신사동 가로수길, 대치동 등 서울의 한 지역을 선택하여 그들만의 적은 차, 나은 도시를 제안하였습니다. 이번 전시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한 젊은 건축가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도전으로 맺은 결실을 선보이는 자리입니다.

 

재단법인 아름지기는 <헤리티지 투모로우 프로젝트>를 통해 오늘의 건축과 도시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고민을 우리시대의 젊은 건축가들과 공유하며, 앞으로도 우리 건축과 도시의 더 나은 미래를 모색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전시 구성_전진홍, 최윤희 [도킹 시티]

          김대천, 한지수 [공공공장]

          조준호, 권현정 [새로운 패러다임, 반응하는 도시]

          우태식 [도심 보행 네트워크의 회복을 위한 블록 접속 장치]

          이경택, 이동희 [서울 피노키오]         

전시 일정_2015. 3. 7 ~ 4. 5

          10:00 ~ 17:00 (월요일 휴관)

전시 장소_아름지기 사옥(서울 종로구 통의동 35-33)

주최_재단법인 아름지기, 월드컬처오픈 화동문화재단

후원_중앙일보, 서울시

 www.arumjigi.org

 www.arumjigicompetitio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