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26일
2015년 2월 26일
우리나라 콘텐츠산업(기획/제작 분야) 2015년 5대 트렌드
1. 스마트 핑거 콘텐츠, 손가락이 문화를 지배하다
>>간편함을 추구하는 IT시대, ‘스마트한 손가락’의 시대
>>간편하게 즐기는 스낵컬쳐(snack culture) 시대의 콘텐츠 소비
2. 창조력의 샘, 스핀오프 제작의 재점화
>>①속편 제작(완성도 미흡으로 흥행기대 이하) → ②시즌제 제작(TV시리즈물을 중심으로 익숙한 작품에대한 기대감 향상) → ③스핀오프 제작으로 변화(spin-off, 흥행 스토리에서 모티브를 가져오되 초점을 달리한 가지치기를 통해 풍부한 스토리텔링을 전개)
>>스핀오프 전성시대: <엑스맨>, <반지의 제왕>, <슈렉>, <마다가스카> 등 시리즈
3. 뉴노멀(저성장, 저소득, 저수익률) 시대, 복고와 일상콘텐츠에서 길을 찾다
>>세계 경제의 저성장 장기화 조짐
>>새로운 경제 질서로 떠오른 뉴노멀
>>저성장 기조라는 거시경제가 문화 소비에 영향을 미치며 복고/일상 콘텐츠 등이 인기 (쎄시봉, 강남1970, 무한도전 토토가 등)
>>대중문화의 타협적 판타지로 <국제시장>, <미생>, <아빠, 어디가>, <슈퍼맨이 돌아왔다>등 이 인기
>>대중문화에서도 우월한 영웅, 엄청난 부와 권력 등 상대적 박탈감을 야기하는 콘텐츠보다는 일상적인 소재와 공감, 소통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가 인기
4. 축적된 데이터 분석의 힘, 데이터마이닝에서 마인드마이닝 까지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가치창출
>>데이터마이닝을 통한 마인드마이닝, 즉 잠재 소비자들과 관련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소셜 미디어 분석을 통해 특정 지역, 연령대 소비자들의 선호를 파악하고 이를 기획/제작/마케팅 등에 활용
>>콘텐츠분야의 마인드마이닝 사례 : 음악가를 발굴하는 알고리즘 Polyphonic HMI, 마인드마이닝을 활용한 투자 관리 넷플릭스 Netflix
>>한류지도 구축을 통한 종합 정보제공 및 신시장 개척 지원
5. 스마트 디바이스와 콘텐츠의 접목, 영역과 경계를 허물다
>>‘융합’과 ‘콜라보레이션’을 넘어 신개념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 시대 도래
>>스마트 미디어 등장 후 급격히 주목받고 있는 웹드라마(Webdrama)와 웹툰(Webtoon) 처럼, 기존의 드라마나 만화의 형식을 넘어 스마트 미디어에 최적화된 새로운 서사구조와 표현방식을 보여준 맞춤형 콘텐츠
>> 모바일 기기의 진화가 완성단계 도달하고, 웨어러블 기기(Wearable device : 가상현실 헤드셋, 스마트 워치, 스마트 안경 등)의 실용화 진행 중
자료 : 2015콘텐츠산업 10대 트렌드 2015 / 델코지식정보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