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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un Interest/book

건축 드로잉 스튜디오

 

단계별 과정을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을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실전 과제를 통해 공간의 개념화, 공간의 3차원적 표현에서부터 단면도, 입면도 그리고 완전한 투시도 작도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건축 기술과 재료에 관한 지식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저자 : MO ZELL님

모 젤(Mo Zell)은 미국 전역의 몇몇 대학에서 건축 제도를 가르쳤다. 버지니아와 예일 대학에서 건축을 공부했으며 다년간 실무 경험을 쌓았다. 현재 보스턴 노스이스턴 대학에서 매뉴얼 프리젠테이션 과정 파운데이션 스튜디오의 코디네이터를 맡고 있다. 모는 설계회사인 바우엔 스튜디오의 공동 설립자이며 노스이스턴 대학교 캠퍼스 내 참전기념물 건립 설계 경기에서 입선작을 공동 설계했다.

 

서문
책 소개

1장 건축 언어
단원1 건축이란 무엇인가?
단원2 표현과 드로잉
단원3 표현 의도
단원4 드로잉 종류
단원5 표현으로써 모형
단원6 누구에게 하는 프레젠테이션인가?
단원7 Concept[개념]
단원8 성공을 위한 도구들

2장 관찰하는 방법 배우기: 스케치
단원9 스케치 종류
단원10 스케치 기술
단원11 스케치 도구
단원12 선 스케치
단원13 스케치 대상 선정
단원14 인체 드로잉

3장 정투영
단원15 평면도, 단면도, 입면도
단원16 여러 종류의 도면을 한 장에 표현하기
단원17 모형 제작 기법
단원18 작도: 뒤러[Durer]의 알파벳

4장 객관적 추상화: 액소노메트릭
단원19 액소노메트릭 개요
단원20 공간 중첩과 복합 공간
단원21 분석도에 대한 소개
단원22 엘 리시츠키 소개

5장 주관적 표현: 투시도
단원23 투시도 개념
포트폴리오 투시도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
단원24 2소점 투시도
단원25 1소점 투시도
단원26 투시도 마무리
단원27 건축 요소 디자인: 개구부
단원28 부재 조립 키트

6장 역동적 렌더링 전략
단원29 렌더링 기술
단원30 목탄 드로잉
단원31 음영[Shade and Shadow]
단원32 색상, 콜라주, 그리고 구성
단원33 붙여가기와 떼어내기

7장 건축설계 분야로의 진출
단원34 건축 경험 쌓기
단원35 수작업 표현 vs. 디지털 표현
단원36 포트폴리오
단원37 인턴십

건축가 연대표
용어설명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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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