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마음을 꿰뚫는 명쾌한 심리 원칙『현실주의자의 심리학 산책』.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흥미롭고도 경이로운 심리 현상을 총망라한 책이다. 일할 때와 주의력이 흐트러질 때, 얻을 때와 잃을 때, 배울 때와 이해할 때, 분노할 때와 사랑할 때를 망라하여 인간의 심리와 행동 패턴을 심리학 실험을 통해 알기 쉽게 풀어낸다. 이 책에서는 123가지 심리 효과를 제시하며, 이를 통해 가정, 학교, 직장, 사회에서 나타나는 소소한 인간관계에서부터 사회적인 이슈와 크나큰 범죄행위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행동심리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저자 : 요헨 마이 (Jochen Mai) 작가 자세히 보기 관심작가 등록
저자 요헨 마이 (Jochen Mai)는 1968년생으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경제학자이자 경제 관련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다. 《비르트샤프츠 보헤(Wirtschafts Woche)》(주간경제)지에서 ‘경영+성공(Management+Erfolg)’ 코너를 관리하고 있다. 그가 운영하는 블로그 겸 취업 포털인 karrierebibel.de는 2009년 리드 어워드(Lead Award)를 수상했다. 인기 있는 강연자이자 토론 패널이며 사회 미디어 전문가로서 활약하는 그는 《커리어 바이블: 슈퍼 신입 되기 365일 프로젝트》《일 잘하는 김 과장의 하루 교과서: 상사가 가르쳐주지 않는 직장생활의 정답》을 출간한 바 있다.
저자 : 다니엘 레티히
저자 다니엘 레티히 (Daniel Rettig)는 1981년생으로 쾰른 저널리스트 스쿨을 졸업했으며 경제학과 정치학을 전공했다. 2008년부터 《비르트샤프츠 보헤》지에서 ‘경영+성공’ 코너의 담당 편집자로 활동하고 있다.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직장 및 개인 생활과 관련한 심리학 글을 싣고 있다.
역자 : 오공훈
역자 오공훈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를 졸업했다. 대중문화 평론가와 출판사 외서 기획자를 거쳐 현재 독어 및 영어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별빛부터 이슬까지》《과학편집광의 비밀 서재》《여름으로 가는 문》(공역)이 있다.
머리말 _나와 타인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도약
1장 나는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말려 들어가고 있는가
01 방관자 효과_ 아무것도 보지도 듣지도 않고 행동하지 않는다 | 02 펠츠먼 효과_ 왜 사고는 항상 일어날까 | 03 통근자 건망증_ 왜 통근 때문에 병이 날까 | 04 고무 밴드 효과_ 왜 주말에는 코감기에 걸릴까 | 05 방학 효과_ 어째서 작전 타임이 너무 길면 바보가 될까 | 06 칵테일파티 효과_ 왜 엄청나게 소란스러운 중에도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잘 들을 수 있을까 | 07 하품 효과_ 왜 이 신체 반응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까 | 08 바넘 효과_ 왜 점성술과 사이비 의료행위에 속아 넘어갈까 | 09 워크맨 효과_ 우리는 왜 헤드폰으로 음악 듣는 걸 굉장히 좋아할까 | 10 달라이 라마 효과_ 그가 방문한 다음에는 국가 경제가 어려움에 빠진다 | 11 고어 효과_ 휴가가 시작되자마자 날씨가 나빠진다 | 12 서프라이즈 효과_ 처음에는 예상과 다른 일이 일어나지만 그다음에는 생각대로 일어난다
아하 효과! 현명함에 한 발짝 다가서기
2장 마음은 내게 어떤 거짓말을 하는가
13 카타르시스 효과_ 우리는 왜 울까 | 14 ‘기분이 좋으면 도움을 베푼다’ 현상_ 기분이 좋으면 왜 협조적일까 | 15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_ 왜 웃음이 너무 많으면 오히려 해로울까 | 16 맥베스 효과_ 왜 손을 씻으면 양심의 무거운 짐에서 벗어날까 | 17 사기꾼 증후군_ 왜 많은 이는 성공을 자축하지 않을까 | 18 스포트라이트 효과_ 왜 실수는 끊이지 않고 계속될까 | 19 실수 효과_ 실수를 하면 왜 매력적일까 | 20 언더독 효과_인간의 마음은 왜 아웃사이더에게 향할까 | 21 루시퍼 효과_악마는 우리 모두에게 깃든다 | 22 요요 효과_다이어트를 한 뒤에는 왜 다시 살이 찔까 | 23 로제토 효과_어떻게 하면 수명을 연장할 수 있을까
아하 효과! 현명함에 한 발짝 다가서기
3장 그대와 나 사이의 거짓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24 미켈란젤로 효과_왜 배우자는 나보다 더 나은 반쪽일까 | 25 베스테르마르크 효과_왜 오랜 친구는 배우자나 연인이 되기 힘들까 | 26 밸린스 효과_남성의 흥분은 상황에 따른 견해 차이일 뿐이다 | 27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_왜 옆집에서 자라는 풀은 항상 푸르고 싱싱할까 | 28 크리스마스 효과_왜 장거리 사랑은 몹시 힘들까 | 29 쿨리지 효과_왜 남자는 바람을 피울까
아하 효과! 현명함에 한 발짝 다가서기
4장 소비문화는 나를 어떻게 현혹하는가
30 닻 내리기 효과_점원은 우리를 어떻게 속일까 | 31 대조 효과_왜 나쁜 소식은 곧이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까 | 32 리액턴스 효과_많은 사람이 탐낼수록 우리는 더욱 투지를 불태운다 | 33 틀 효과_이익이나 손해란 왜 견해상의 문제에 지나지 않을까 | 34 공짜 효과_미끼상품에 주의하라 | 35 호혜 효과_왜 우리에게 무언가를 준 사람에게 의무감을 느낄까 | 36 소유 효과_우리는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것을 당장 높이 평가한다 | 37 이름 효과_우리는 왜 자기 이름의 철자가 포함된 사물을 더 좋아할까 | 38 질문 효과_당신은 과연 이 글을 읽게 될까 | 39 미끼 효과_어려운 결정을 내릴 때 왜 제3의 대안을 필요로 할까 | 40 가치 효과_왜 좋은 충고는 종종 아주 비쌀까 | 41 동화 효과_상표는 왜 그렇게 매력적일까 | 42 베블런 효과_제품이 비쌀수록 우리는 기꺼이 구입한다 | 43 디드로 효과_우리는 왜 럭셔리 제품에 빠질까 | 44 단순노출 효과_어째서 간접광고는 그리도 효과적일까 | 45 수면자 효과_우리는 왜 광고가 하는 거짓말을 믿을까 | 46 후광 효과_우리의 판단은 얼마나 쉽게 조작될까 | 47 벽 색깔 효과_우리는 왜 황색 공간을 더 좋아할까 | 48 디노미네이션 효과_돈은 왜 손가락 사이로 새나가는 걸까
아하 효과! 현명함에 한 발짝 다가서기
5장 내 머릿속 회로는 어떻게 굴러가고 있을까
49 플린 효과_과연 인간은 계속 영리해지고 있을까 | 50 7의 현상 우리는 왜 여덟 번째 물건을 기억하지 못할까 | 51 망각 효과_배우자마자 잊어버린다 | 52 레스토르프 효과_우리는 두드러진 존재를 기억에 더 잘 간직한다 | 53 최근 효과_무엇이 기억에 남아 있을까 | 54 스트루프 효과_우리는 왜 이해하지 않은 채 읽을까 | 55 사후판단 편파_ 왜 항상 나중에 가서야 더 현명해질까 | 56 바워리 엘 효과_우리는 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에 귀를 기울일까 | 57 스토로보스코프 효과_바퀴가 움직일 때는 왜 뒤로 회전하는 것처럼 보일까 | 58 플라시보 효과_왜 전혀 효과_없어 보이는 것이 때로는 효과를 일으키기도 할까 | 59 텍사스 명사수 오류_ 우리는 왜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사실을 알아내려 할까 | 60 연속의 법칙_ 우연일까 아니면 서로 긴밀한 연관성이 있을까 | 61 워녹의 딜레마_ 무시당하는 것이 왜 절대 나쁘지만은 않을까
아하 효과! 현명함에 한 발짝 다가서기
6장 내 결정이라는 게 과연 존재할까
62 결정의 마비_ 결정해야 하는데도 우리는 왜 그렇게 하지 못할까 | 63 확증 편향_ 우리는 왜 일단 받아들인 의견을 바꾸는 일이 드물까 | 64 제멜바이스 효과_우리는 왜 진보를 거부할까 | 65 자기 과신 효과_우리는 왜 그토록 자주 본인을 과대평가할까 | 66 쿨레쇼프 효과_우리의 눈은 왜 판단하는 데 영향을 끼칠까 | 67 그릇된 길 효과_우리는 왜 무의식적으로 죄를 지을까 | 68 몬티 홀 딜레마_ 왜 결정을 정정하는 게 도움이 될까 | 69 마이너리티 효과_왜 소수에게 힘이 있는 경우가 많을까 | 70 애빌린 패러독스_ 왜 우리의 생각과 행동은 큰 차이가 날까 | 71 이유 효과_어째서 “왜냐하면”이라는 말에는 강력한 힘이 있을까 | 72 반복 효과_발언을 자주 듣다 보면 왜 그만큼 더 그럴듯하다고 믿을까 | 73 블루 세븐 현상_ 왜 모두 이 숫자와 색깔을 좋아할까 | 74 캐치-22 현상_ 왜 많은 문제는 해결되지 못한 상태로 남을까
아하 효과! 현명함에 한 발짝 다가서기
7장 나의 학습능력은 어느 정도일까
75 노력 효과_어째서 칭찬이 해로울 수도 있을까 | 76 양어지 효과_재능이 있는 아이들은 왜 경쟁할 필요가 없을까 | 77 학습 효과_왜 갑작스러운 벼락치기 공부가 나을까 | 78 모차르트 효과_왜 고전음악을 듣는다고 꼭 머리가 좋아지지는 않을까
아하 효과! 현명함에 한 발짝 다가서기
8장 나의 직장생활은 과연 합리적일까
79 정수기 효과_어째서 허튼소리와 잡담은 인간을 생산적으로 만들까 | 80 과잉정당화 효과_어째서 보상을 받으면 동기부여를 잃을까 | 81 헬퍼 신드롬_ 왜 “아니요”라고 말하기가 그렇게 힘든 걸까 | 82 모나리자 증후군_ 상냥한 여자동료는 어째서 이용당할까 | 83 그룹 효과_왜 집단 간에 정보를 나누는 경우가 매우 적을까 | 84 링겔만 효과_팀으로 활동하다 보면 왜 뺀질이가 꼭 나오는 걸까 | 85 각하 효과_왜 이류 사장 밑에 삼류 직원이 있을까 | 86 티나 원칙_ 우리는 왜 킬러프레이즈에 속아 넘어갈까 | 87 마틸다 효과_여성과학자는 왜 빛을 보기 힘들까 | 88 슈퍼스타 효과_우리는 왜 스스로 겁을 먹을까 | 89 N 효과_경쟁이 지나치면 왜 동기부여를 잃을까 | 90 자이가르니크 효과_왜 해결되지 않은 것은 기억 속에 여전히 남아 있을까 | 91 72시간 법칙_ 어째서 우리는 당장 시작해야 할까 | 92 지연 효과_우리는 왜 규칙적으로 이루는 경우가 별로 없을까 | 93 깨진 유리창 이론_ 왜 혼란과 무질서는 증가할까 | 94 파킨슨 법칙_ 우리는 왜 항상 최후의 순간까지 기다릴까 | 95 ‘이제는 아무래도 상관없다’ 효과_왜 마감기한은 때로 전혀 중요하지 않을까
아하 효과! 현명함에 한 발짝 다가서기
9장 나의 인간관계에서 문제점은 무엇일까
96 근접 효과_우정은 어떻게 피어오를까 | 97 벤 프랭클린 효과_우리는 왜 호의를 좋아할까 | 98 카멜레온 효과_인간은 왜 자기를 따라 하는 사람을 좋아할까 | 99 밴드웨건 효과_우리는 어째서 휘둘릴까 | 100 허위 합의 효과_우리는 왜 다른 이에게 실망하는 일이 잦을까 | 101 도미노 효과_어째서 우리가 하는 행동은 다른 사람에게도 전염될까
아하 효과! 현명함에 한 발짝 다가서기
10장 나는 과연 얼마큼 성장할 수 있을까
102 마시멜로 효과_미룰 수 있는 습성은 어떻게 성공으로 연결될까 | 103 호손 효과_우리는 왜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해낼까 | 104 1만 시간 법칙_ 왜 연습을 통해 대가가 될 수 있을까 | 105 아하 효과_왜 모든 것은 때로 연관관계를 맺을까 | 106 라이코프 효과_어째서 위장술이 창의력을 키울까 | 107 안도라 효과_왜 여성은 주차가 서툴고 남성은 말을 안 들을까 | 108 피그말리온 효과_왜 자신이 믿는 대로 될까 | 109 슈퍼스타 이론 어째서 부자는 갈수록 더 부유해질까 | 110 마태 효과_왜 성공과 그 기회는 같이 갈까 | 111 습관 효과_어째서 내성은 직장 경력에 치명타가 될까 | 112 출생순서 효과_왜 형제자매는 서로의 성격에 영향을 줄까 | 113 더닝-크루거 효과_우리는 왜 실패할까
아하 효과! 현명함에 한 발짝 다가서기
11장 정보화시대에서 나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
117 적대적 미디어 현상_ 우리는 왜 언론매체를 그렇게 비난할까 | 118 CSI 효과_왜 범죄드라마 시리즈는 법원판결에 영향을 끼칠까 | 119 베르테르 효과_왜 자살에 대해 언급하지 말아야 할까 | 120 스트라이샌드 효과_어째서 ‘안티’는 별다른 이유도 없이 생길까 | 121 클루니 효과_왜 우리는 유명인사를 매력 있다고 느낄까 | 122 작은 세상 현상 2.0_ 왜 최대 세 다리만 거치면 다 아는 사이일까 | 123 프로테우스 효과_어째서 가상현실의 아바타는 우리 행동을 바꿀까
아하 효과! 현명함에 한 발짝 다가서기
참고 문헌
링크
'# Fun Interest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오포노포노의 비밀 (0) | 2012.11.06 |
---|---|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 무엇이 가치를 결정하는가 (0) | 2012.11.06 |
1일1식 내 몸을 살리는 52일 공복 프로젝트 (0) | 2012.11.06 |
장사의 신 (0) | 2012.11.06 |
초역 니체의 말 (0) | 2012.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