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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un Architecture/fun competition

정림학생건축상 2014

 

‘THE SPACE’ FOR ME: MICRO-CUSTOMIZATION

작업내용

  • 최근 여러 매체를 통해 일반인의 관심을 환기시킨 사건이 있다. 다름 아닌 3D 프린터로 만든 총기가 격발에 성공한 것인데, 이를 둘러싸고 총기 규제에 관련한 법안과 그 타당성에 대한 논란이 한창이었음은 물론이다.
    그러나 이 사건의 의미를 조금 다른 각도에서 짚어 보면, 개인이 생산 활동에 직접 참여한다는 점을 주목해볼 수 있다. 이것은 과거 소비자와 공급자라는 양분된 구도로 지속되어 온 산업의 기본 속성이 과연 미래에도 지속가능할 것인가 하는 의문점을 우리에게 제시한다. 산업구조는 근대화 이전의 장인들을 통한 맞춤형(customization)에서 대량생산화(mass-production), 그리고 최근의 다품종 소량생산(mass-customization)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변화해 왔다. 이러한 산업구조 변화의 기저에는 기술의 발전은 물론, 소비자들의 욕구가 정량적(定量的, quantity)인 것에서 정성적(定性的, quality)인 것으로 이동함으로써 생겨난 부분이 크다. 다시 말해, 누구나 소유할 수 있는 표준화된 상품의 구매가 아닌 나만이 소유할 수 있는 희소성에 좀 더 큰 가치를 부여하는 정성적 소비행태로 전환되고 있는 것이고, 더 나아가 소비자는 자신을 위해 최적화된 상품을 요구할 때 ‘정성적 가치’와 ‘정량적 기능’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진화 중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맥락에서 사용자 개개인을 위해 철저히 맞춤화된 환경 및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미래의 산업구조는 무엇이 될까?
    3D 프린터와 같은 자가 생산 방식은 현재 초보적 단계이나, 범용화를 위해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조만간 전자레인지와 같이 한 가정에 한 대씩 제공될 수 있다는 시나리오도 이미 오래전부터 예측되어 왔다. 세계 최대 유통망 중 하나인 월마트도 10여 년 전부터 이와 같은 자가 생산 방식의 시나리오에 근거해 물류, 유통의 구조가 일대 혁신 또는 급격한 쇠락을 맞이할 것으로 보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번 정림학생건축상은 이러한 근미래의 개인 생산 시대의 전환을 예측하고 준비함으로써 ‘한 개인만을 위해 철저히 맞춤화된 종합적 체계로서의 생활공간’을 제안하고자 한다. 여기에는 이 공간을 형성할 건축적 요소는 물론, 그 안에 놓이게 될 가구와 도구들, 심지어 문손잡이까지도 계획의 범주에 포함시킬 것을 요구한다. 이것은 '인간을 위한 디자인'에서 '개인을 위한 디자인'이라는, 매우 첨예하지만 동시에 좀 더 섬세한 개념의 인본적 디자인의 시작인 것이다.

    -심사위원 김찬중

  • 프로세스
    PHASE 01: Research & Analysis /
    근미래 산업구조 변화에 관한 시나리오: 실현 가능한 기술을 바탕으로 한 개인 생산 방식과 그로 인해 변화된 다양한 사회의 모습을 리서치와 분석을 통해 예측한다.

    PHASE 02: Design Application /
    선행된 리서치와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특정 대상을 선정하여 그 사람을 위한 생활공간 자체와 그에 따른 필요 가구 및 도구를 선택하여 제안한다.
  • 설계조건
    • 응모자 본인 혹은 직접 접촉이 가능한 대상 1인을 건축주로 선정하여 심층 분석한 후 그 대상을 위한 공간을 설계 조건에 맞추어 기획한다.
    • 60㎥의 체적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공간을 구성한다. (형태나 층의 개념도 주어진 체적 내에서 응모자가 자유롭게 결정)
    • 60㎥의 체적 내에서 10개의 물리적 요소를 정하여 설계한다. 10개 요소는 건축공간의 물리적 요소(벽체, 천장, 창문 등)는 물론, 가구나 집기와 같은 제품도 포함된다.
    • 60㎥의 체적은 공간의 개념으로 이해하여 외부 입면 디자인은 포함하지 않는다.
    • 응모자는 선정된 10개의 요소를 각각 정확하게 표현해야 하며, 요소 간의 관계성으로 개인의 독자적 성향 또는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을 종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심사위원(준비중)

  • 김찬중
    THE_SYSTEM LAB / 경희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고려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스위스 연방공과대학에서 수학하였으며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건축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서울의 한울건축과 케임브리지의 Chan Krieger Associates, 보스턴의 KSWA에서 수석 건축가로서 실무를 쌓았으며, 귀국 후 현재까지 경희대 건축대학원의 설계전공 초빙교수로 재직하면서 THE_SYSTEM LAB의 대표로 활동 중이다. 2006년 제10회 베니스 비엔날레에 초청되었으며, 같은 해 베이징 국제 건축 비엔날레에서 '주목받는 아시아 젊은 건축가 6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그의 작업들은 국내는 물론 국제적인 저널에도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으며, 대표작으로는 <폴 스미스 플래그십 스토어>, <연희동 갤러리>, <래미안 갤러리>, <한강 보행자터널 프로젝트>, , 등이 있다.

    이혜선
    이화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과 교수
    이화여대 생활미술과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금성사(현 LG전자)에 근무하다가 도미하여 Purdue University에서 산업디자인 석사와 소비자행동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귀국 후 Motorola Korea에서 전략적 디자인 기획업무를 했다. 2001년 이화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 전공에 부임 후 KT, GM Korea, LG Telecom, 웅진코웨이, Renault-Samsung Korea, 농심, 삼성전자 등을 비롯하여 과학창의재단, 한국디자인진흥원, 대구경북디자인센터 등의 공기업과 신상품 개발, 디자인 기획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또한, 전통 소재를 응용한 제품 개발에 관심을 갖고 옻칠 슈케어 제품 개발 및 유기 커트러리 등을 개발하기도 했다.



    멘토

    김홍중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사회학을 전공했으며, 사회학 중에서도 인문학과 예술에 가장 가까운 분야를 탐구해왔다. 석사논문에서는 추리소설을 연구했고, 파리에서는 미적/문화적 모더니티에 대한 탐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사회 이론과 사회 사상에도 관심이 많으며, 최근에는 한국 사회의 청년 문화 중에서 집합적 심리구조(마음의 레짐)를 탐색 중이다. 오랫동안 발터 벤야민을 사숙했으며, 향후 한국사회를 넘어서는 동아시아 사회에 대한 문화사회학적 비교연구를 수행할 꿈을 갖고 있다.